[남도국 세상] 울진보배수근남정수센터 준공식

남도국 | 기사입력 2019/03/22 [19:07]

- 울진보배수근남정수센터 준공식

 

▲   울진보배수근남정수센터 준공식   ©남도국

 

22일 울진의 보배수 맑은 물 근남정수장 준공식을 오늘 2019년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에 거행하였다.

 

24년의 산고 끝에 울진읍, 근남면, 매화면, 북면, 죽변면 등 5개 읍면 주민들이 위생적이고 안전한 정수된 물 공급을 받게 되었다. 농경 산업의 발달로 공짜로 마구 먹어도 안전하든 시절의 그리움이 나이든 우리에게는 마음 깊이 사무치는 역사의 추억이, 친환경 농산물의 풍토가 의심받는 사회로 접어들면서 우리들 건강에 가장 중요한 식수 문제가 그 중요성을 최고로 여겨지는 삶의 정책을 바꾸어야만 하는 시대에 즈음하여 오염되지 않은 건강과 안전에 가장 중요한 바람을 타고 오늘 그 위대한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민선 1기 전 광순 군수가 1995년 이 문제를 내 세우고 군민의 건강 안전에 대하여 예산과 노력을 집중하여 질과 양이 풍부한 식수를 제공하려 당차게 시도했으나 왕피천 지역 주민들이 농수 부족 현상이 일러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주민들이 하나 둘씩 생겨나고, 반대투쟁위원회를 조직하여 18 년 간 군수가 세분이나 바뀌었으나 반대에 부딛쳐 이 사업이 진행되지 못하여 왔다.

 

2015년 울진의 자랑, 양질의 공기와 물을 관리하고 살려야 겠다는 고집스런 전임군수가 추진하려 여러 차례 군청 실무자 참모, 그리고 유능한 대학 교수들을 근남면과 구산1리 등에 보내어 설득하고 이해시키며 왕피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더 많은 경제적 예산을 지원하여 더 낳은 삶의 현장을 만들어 주겠다는 약속을 선물로 주므로 제일 먼저 구산1리 반대투쟁위원장이 그 설득을 받아드려 위원장직을 사임하고 두 번째로 수곡리 주민들이 투쟁위원회를 탈퇴하고 마지막으로 행곡리 회원들도 해체에 합류하는 신호를 보내와 울진군 맑은물사업소의 울진광역 수도 공급 사업이 그 빛을 발하게 된 것이다.

 
울진군의 많은 고위 공무원들, 유수의 대학 교수들 수없이 근남면과 구산1리를 드나들며 음료수 제공과 친절, 봉사, 약속 등을 내 놓으며 설득한 숙명적 선물을 얻어낸 임광원 전 군수의 큰 업적이 오늘 그 빛을 보게 된 것이다.

 

도시에 나가 살든 사람들이 시골로 귀향하는 첫 번째 이유는 양질의 공기와 물 때문이다. 강물에 10 미터도 안 되는 파이프를 묻어서 그 파이프를 통하여 올라오는 강물로 부락민의 식수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농약이 만연하는 이 시대에는 도저히 더 이상 용납 할 수 없었다.

 

위생문제는 물론 수질 검사 조차도 제대로 하지 않고 옛날그대로 괜찮으려니 하는 마음으로 그 물로 식수로 대체하고 있는 것에 대한 위험성이 도시에서 살다 온 사람들에 의해 차츰 공감대를 이루며 시정을 요구하는 일에 동참하게 되었다.

 

2015년 4월 군 담당 공무원들이 구산1리 동회 관에서 주민설득 작업을 하던 중 그간 많은 이야기와 설득 작업으로 공감대를 이루어온 반대 투쟁의원장 및 회원들이 전원 회원 탈퇴하고 조직을 해산한다는 발표를 하고 난 후, 부락민들 전원 박수로 환영하며 이를 선언하게 되었다.


당일 수곡1리 회원들과 행곡리 주민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반대투쟁위원회가 정식 해체되고, 이듬해 2016년 5월 울진지역의 맑은 물 건설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오늘에 이른 것이다. 그간 애쓰신 전임 군수와 관계 직원들 정말 애 많이 쓰셨으며 수고한 결과 오늘의 보배수가 탄생하게 된 역사다.

 

오늘 보배수 맑은 물의 탄생을 마음 깊이 환영하며 축하를 드린다.

                                                                                                                                 

성공한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마십시오, 가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십시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