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원안위, 부산 벡스코에서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 개최

백두산기자 | 기사입력 2019/05/31 [05:53]

원안위, 부산 벡스코에서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 개최

백두산기자 | 입력 : 2019/05/31 [05:53]

[다경뉴스=백두산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오는 6월 4일부터 5일까지 양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2019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이하 정보회의)」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 원안위가 매년 주최하는 국내최대 원자력안전규제 관련 행사로서 정부와 산·학·연, 국민이 한자리에 모여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

 

이번에 개최되는 정보회의는 정책세션, 특별세션, 기술세션으로 구성되며 원자력안전정보의 공개, 방사성폐기물관리, 안전정책, 비상 대응, 원전 해체, 방사선 안전 등 현재 우리나라의 안전규제 현안과 규제 방향 등에 관한 최신의 정보가 제공될 예정이다.

 

원안위는 올해 부산을 시작으로 향후 원전이 있는 주요 도시를 행사 개최지로 선정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원전 지역 주민 및 주변 도시 시민들과 현장감 있는 정보 교류 및 소통의 기회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행사 첫째날, 엄재식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원자력안전규제가 더 이상 전문적 기술 분야가 아닌 국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인식되어야 하며, 정부와 원전 사업자는 국민과의 소통을 통한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한빛 1호기의 사건에 대해서도 엄정한 조사 방침과 함께 원자력산업계의 각성도 촉구할 예정이다.

 

정책세션에서는‘원자력안전, 국민과 통하다’라는 주제로 원안위 김호철, 김재영, 장찬동 위원이 국내·외 규제기관 비교 분석, 방사선 건강영향조사, 지진과 안전규제를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특별 세션에서는 우리나라의 원전 중대사고 관리 체계에 대한 발표와 패널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의 안전 강화의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2016년에 중대사고 관리 계획서 제출을 법으로 의무화하였으며, 오는 6월말에 28기의 전 원전에 대한 계획서가 제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원전의 중대사고 관리 체계에 대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으며 향후 안전규제 정책 방향과 사업자의 준비 상황 등이 이번 발표에서 소상히 설명될 예정이다.

 

둘째 날은 원자력안전 정보 공개 및 소통, 원자력안전정책, 방사선 안전, 방사성폐기물 관리, 원전 해체 등 안전 분야별 14개 기술 세션이 진행되며 관련 전문가, 규제기관에서 발표와 참석자와의 의견 교환, 토론 등이 개별 세션별로 진행 됩니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원전 해체 기술 분과가 신설되어 원전해체에 관한 준비상황, 해체에  따른 환경관리, 사회적 수용성 확보 방안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 및 발표 자료 등은 행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실을 말한다면 어떤 것도 기억할 필요가 없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