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정무실장 이달희가 권하는 라테 한 잔 '행복한 라떼'

경상북도 이달희 정무실장 출판기념회 1월 10일 그랜드호텔

최계희기자 | 기사입력 2020/01/07 [18:30]

경상북도 정무실장 이달희가 권하는 라테 한 잔 '행복한 라떼'

경상북도 이달희 정무실장 출판기념회 1월 10일 그랜드호텔

최계희기자 | 입력 : 2020/01/07 [18:30]

[다경뉴스=최계희 기자] 경북도청 이달희 정무실장이 그림 에세이를 담은 「행복한 라떼」를 발간했다. 삼영초등학교 4학년 9반 32번 이달희가 그린 세상과, 1962년생 이달희가 살고 있는 오늘이 담긴 그림에세이다. 

 

  경상북도 정무실장 이달희가 권하는 라테 한 잔 '행복한 라떼'  © 최계희 기자

 

「행복한 라떼」는 ‘꼰대 세대들의’‘나 때는 말이야’를 아예 드러냈다. 살아온 시간의 의미가 ‘뒷담화’로 전락할 만큼 가볍지 않다는 이달희식 표현이다. 할아버지 세대의 추억을 소환하여 아재패션을 즐겨 입고, 복영감과 두꺼비 소주에 열광하는 젊은이들과 갤러그 오락기와 롤러스케이트, 카세트 테이프를 함께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으니 얼마나 정겨운가. 그래서 이달희는 당당하게 이야기를 건넸다. “얘들아 나 어릴 때는 말야...”

 

꿈을 그리고 키운 그녀의 크레파스 세상 속에서는 지금도 익숙한 북구 곳곳의 모습이 펼쳐진다. 초등학교를 다닌 이들이라면 한번쯤 겪었던 그 시절의 이야기가 어른 이달희의 목소리로 도담도담 흘러나온다. 그림마다, 행간마다 공감할 수밖에 없는 그 시절 이야기에 저절로 “나 때는 말이지”, “그때는 그랬지”를 중얼거리게 되는 독자라면 이미 ‘꼰대’일 지도 모른다. 그러면 어떤가 우리가 함께 공감하는 그 시절엔 우리가 함께 꿈꾸던 행복도 같이 있으니 그 시절 그 이야기를 “행복한 라떼”라 부르기로 하자.

 

「행복한 라떼」는 이달희 정무실장이 1974년 삼영초등학교 일 년 동안 미술시간에 그린 “4학년 9반 32번 이달희 그림모음집”이다. 45년 만에 책으로 전시회를 하게 된 셈이다. 그림을 그리면서 세상을 보는 더 큰 마음를 기를 수 있었다는 이달희는 “70년대 북구 곳곳의 모습이 그림 속에서 고스란히 담겨있어서 그 시절의 모습을 우리 다음 세대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다.”고 한다.

 

이 실장은 또한 “대구 전체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동안 북구는 시간이 머무는 곳 같았다.”라며 어린 시절 그림 속 그 모습에서 크게 달라진 것 없는 북구의 모습에 아쉬움을 비춘다. “산책을 할 때, 시장을 갈 때마다 익숙하고 정겨운 삶의 터전이지만 다음 세대들에게는 변화와 발전을 선물해야 하지 않겠나. 어릴적 희망이 가까운 내일이 되도록 해야 할 숙제가 많다”라고 속마음을 내비친다. 

 

▲ 작가 소개

이달희는 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육아를 위해 10년을 전업주부로 살아온 경력단절 여성이었으며, 두 아이를 키워내며 유리천장을 깬 보수정당 최초의 여성처장으로 이 시대의 자랑스러운 워킹맘이다. 

 

국회정책연구위원과 여의도연구원 아카데미 소장을 역임하고 새누리당의 경북도당, 대구시당의 사무처장을 지낸 정책통으로 이름난 이달희는 성공한 사람이 되기보다 가치 있는 사람이 되겠다는 신념으로 국민의 행복을 위해 경상북도에서 정무실장으로 일하고 있다.

 

이달희는 언젠가 기회가 주어질 때 자신이 자란 북구에서 북구의 엄마가 되겠다 한다. 미뤄둔 숙제를 풀듯이 북구의 현안을 시원하게 해결하는 "북구에 뜨는 달, 보름달희"를 기대해 보자. 

 

▲ 경상북도 정무실장 이달희가 권하는 라테 한 잔 '행복한 라떼'  © 최계희 기자

 

□이달희 정무실장 약력

 

성명 : 이달희 1962년생 / 대구시 북구 거주

 

■학력

- 삼영초등학교, 경상여자중학교, 원화여자고등학교 졸업

- 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 경북대학교 정책정보대학원석사

- 경북대학교 대학원 정치학박사

 

■경력사항

- 한나라당 대구시당 사무처장

- 새누리당 경북도당 사무처장

- 새누리당정책위원회 보건복지수석전문위원

- 국회정책연구위원(2급.1급)

- 여의도연구원 여의도아카데미 소장

- 국민대행정대학원 외래교수

- 경일대국제통상학부 초빙교수

- 경상북도 정무실장(현)

 

■ 사회단체 활동

- 삼영장학회 초대회장

- (사)문화시민운동협의회 이사

- 한국해비타트 골든해머 회원

- 법무부 소년보호위원

- 경북대학교 평화문제연구소 운영위원

-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기획이사(2014)

- 대구칠곡향교 장의(현)

- (사)자연보호중앙연맹 부총재(현)

- (사)한국청년취업연구원 이사(현)

- (사)한국문화예술법학회 부회장(현)

 

■ 상훈

- 2006 국무총리상(자연환경보존 공로)

- 2012 대통령상(세계육상선수권대회 성공개최 공로)

세상의 중요한 업적 중 대부분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한 사람들이 이룬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포토뉴스]이강덕 포항시장, 故백선엽 장군 포항분향소 조문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