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김예영 교수, 한국골프학회 “2019 우수 학술상”수상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골프선수와 일반학생간의 척추 및 골반 안정성 비교

백두산 기자 | 기사입력 2020/03/23 [22:29]

▲ [사진=대구한의대]김예영 교수, 한국골프학회 “2019 우수 학술상”수상  © 백두산 기자

[다경뉴스=백두산 기자]대구한의대학교 시니어웰니스학부 김예영 교수가 한국골프학회에서 “2019 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예영 교수는 국내 골프분야 최고의 학회이자 한국골프를 대표하는 학술단체인 한국골프학회에서 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예영 교수가 발표한 논문은 “대학 골프선수와 일반학생 간의 8방향 균형능력과 척추 및 골반안정성 요인의 비교 분석(Comparison of Eight-direction Balance Ability and Spinal and Pelvic Stability Factors Between University Golf Players and Normal Students)으로, 이 논문은 골프분야의 학문발전에 기여한 공이 지대하다고 인정되어 한국골프학회 학술상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수여하게 됐다.

 

이번 연구는 골프운동에 있어 척추 및 골반의 안정성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사실을 밝힌 연구로써, 동적 균형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총 8방향의 움직임 거리와 각도를 측정하였고, 자이로스코프 센서(Gyroscope sensor)를 활용한 측정 연구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골프 훈련이나 운동에 있어 척추 및 골반안정성과 관련한 변인들의 중요성을 최첨단 장비로 검증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는 선수뿐만 아니라 골프 실력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일반인에게도 인체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킬 수 있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동안 스포츠, 건강, 체력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운동생리학연구를 진행해온 김예영 교수는 지난 2016년, 2017년 2년 연속으로 한국스포츠개발원의 학술지인 체육과학연구 학술우수상을 수상한바 있으며,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혁신한국인 & POWER KOREA 교육·연구부문 대상, 헤럴드경제와 코리아헤럴드 주최 2019 대한민국 뷰티·헬스산업 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예영 교수는 “교육, 연구, 산학 등 모든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싶다.”면서“운동생리학 연구자로서 끊임없이 노력해 학술적 기여는 물론이고 대구한의대학교의 위상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두산 기자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대구한의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