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차동찬 의원, 5분 자유발언

신영숙 기자 | 기사입력 2020/06/30 [06:23]

포항시의회 차동찬 의원, 5분 자유발언

신영숙 기자 | 입력 : 2020/06/30 [06:23]

[다경뉴스=신영숙 기자] 포항시의회, 제270회 제1차 정례회 6월 29일 미래통합당 ‘다 선거구’(용흥·양학·우창동) 차동찬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 3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차동찬 의원)  © 신영숙 기자

 

이날 차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참전유공자 미망인 등 복지혜택 확대 및 도시숲길 데크 보수’ 등을 제안했다.

 

다음은 차동찬 의원의 5분 자유발언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용흥 양학 우창동 출신 차동찬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평소 존경하는 서재원의장님과 한진욱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함께하는 변화 도약하는 포항 건설과 코로나19사태 극복을 위해 불철주야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이강덕시장님을 비롯한 2천여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야기된 모든 불편과 어려움 속에서도 예방수칙을 준수해 주시는 52만 포항시민들과 묵묵히 의료현장 일선에서 노고를 다하고 계신 의료진을 비롯해 자원봉사자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역사적으로 우리 포항은 자유대한민국을 수호하는데 크게 기여한 바 있으며, 대한민국 근대화 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한 철강 산업의 메카로서 포항시민들은 가슴속에 긍지와 자부심을 지니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포항시민여러분!

이강덕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의원은 2020년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엄숙한 마음으로 참전유공자 미망인분들의 복지수당 수혜 현황에 관하여 집행기관에 다음과 같이 주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포항시에서는 국가보훈대상자 및 참전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선양하고 존경하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순국선열, 애국지사, 전몰군경 등 참전유공자를 제외한 국가유공자2,200여명에게 보훈명예수당 월 5만원을, 참전유공자 3,074명에게는 명예수당 월15만원을, 전몰군경 유가족 420여명에게는 월 5만원의 명예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만, 참전유공자 미망인에 대한 지원은 없는 실정입니다. 

 

현재 경상북도 내에서는 23개 시·군 중 14곳에서 참전유공자 미망인에 대한 복지수당을 3만원에서 월5만원씩 지급하고 있습니다.

 

포항시의 참전유공자 미망인은 약 1,400여분(6.25 참전 미망인, 월남전 참전 미망인)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고인이 된 이분들의 배우자분들께서는 모두 국가의 부름으로 우국충정의 마음으로 참전하셨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수혜대상에서 제외되어 왔는바,

 

참전유공자 미망인분들은 참전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시민들의 호국정신을 상기시키는 차원에서 포항시에서 참전유공자 미망인 복지수당을 지급해 줄 것을 강력히 희망하고 계십니다. 

 

특히 올해는 6·25전쟁 70주년이 되는 해로 참전유공자와 그 유족들에게 합당한 예우와 지원을 주문 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현재 포항시에서는 시민들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시내버스를 약 200대(일반버스 152대와 좌석버스 43대, 예비 5대) 운행하고 있습니다. 국가유공자들은 유공자증을 제시하면 무료승차가 가능하나, 좌석버스의 경우에는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본 의원이 파악한 바로는 인근 경주시 등 타 자치단체에서는 국가유공자분들께서 일반버스, 좌석버스 구분 없이 모두 무료로 이용하고 계신 것으로 파악됩니다.

 

경북 제1의 도시 포항시에서도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국가유공자에 대한 숭고한 정신을 알리고 예우를 다하기 위해 국가유공자 분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실 것을 강력히 주문 드리는 바입니다.

 

포항시에서는 2020년 7월 하순경부터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개편하여 운행할 계획인데, 이번 기회에 합리적인 안을 제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그린웨이추진단에서 관리하는 도시숲길관리에 관하여 

주문 드리겠습니다.

 

포항시에서는 KTX개통(2015.3.31.)후 폐철도 부지를 활용한 도심숲길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유익한 힐링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1차 조성구간인 북구 용흥동(신흥동)에서 우현동일원에 이르는 구간에는 많은 데크가 설치되어 있어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데크가 설치된 지 9년이 경과함에 따라 많은 구간이 들떠있고 일부 파손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야간에 노약자나 신체적으로 불편하신 분들께서 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파손이 심한 구간은 해당부서에서 응급복구하고 있으나, 전체 교체시 많은 예산이 소요되므로 보다 저렴하고 영구적인 자재 등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힐링 공간을 이용 하실 수 있도록 조속히 정비해 주실 것을 주문 드리는 바입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포토] 청도군, 수련 핀 청도읍성 관광객의 시선을 사로잡다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