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국가지정문화재(보물) 지정

백두산 기자 | 기사입력 2020/07/28 [23:09]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국가지정문화재(보물) 지정

백두산 기자 | 입력 : 2020/07/28 [23:09]

[다경뉴스=백두산기자]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영양군에 소재한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2호‘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英陽 縣吏 五層模塼石塔)’을 국가지정문화재(보물) 제2069호로 27일 지정했다.

 

▲ 사진설명='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국가지정문화재(보물) 지정  © 백두산 기자

 

영양읍 현리 반변천 인근 평지에 자리한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은 통일신라 말이나 고려 초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어 건립연대가 오래된 유구이다. 탑 주변에서 출토된 용문암막새(8세기 중엽 추정)가 그 역사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불탑 중에서 문화재로 지정된 탑은 국가지정문화재 196기, 시도지정문화재 296기 등 492기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불탑 문화재 중에서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과 같은 전탑계 모전석탑은 총 8기로 전체 1.6%에 해당되는 희소성이 있는 양식의 탑이라 할 수 있다.

 

조형의 특이성도 나타나는데 제1탑신 동면에 사각형의 감실을 설치하고 입구에 화강암으로 된 문주석을 끼워넣어 감실을 단단히 하였다. 문주석 앞면에는 도식화된 문양이지만 세련된 솜씨로 당초문을 양각화한 것은 이 석탑에만 나타나는 특이한 모습이다. 또한 벽돌모양으로 석재를 다듬을 경우 각진 위치에 자리하는 모서리 돌들을 둥글게 처리하여 탑의 조형에 부드러움을 주고자 한 의지를 느낄 수 있는 점도 특이한 사례이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이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보물로 지정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관내 문화유산을 발굴하여 문화재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진실을 말한다면 어떤 것도 기억할 필요가 없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