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다가올 추석 명절 준비에 한창 바쁘고 오랜만에 만날 가족, 친지들 생각에 마음이 들떠 있겠지만 고향집 방문 전에 부모님 안전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돼 있는지 꼭 안부 전화를 드렸으면 한다.
최근 10년(2014~2023년)간 소방청 화재 발생 통계에 따르면 주택화재는 전체화재의 24.2%(연평균)이지만 주택화재 사망자는 전체화재 사망자의 54.57%(연평균)로 집계됐다. 이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통계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 집 안전을 지키는 가장 기본장치 중 하나이다. 주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는 예상치 못한 순간에 우리 가족뿐만 아니라 이웃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와 정기적인 점검은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필수적이다.
먼저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소화기’와 화재 발생 시 경보를 울려 대피하도록 알려주는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소화기는 각 층·세대별로 1개 이상 비치해야 하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별다른 전기배선이나 시설 없이 구획된 실의 천장 등에 부착해야 한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은 설치만 해놓으면 끝이 아니다.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 관리가 필수적이다. 소화기의 유효 기간을 확인하고, 단독 경보형 감지기의 배터리를 교체하며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언제 발생할지 모를 화재에 대비할 수 있다.
실제 주택화재 현장에서 “단독경보형 감지기의 화재 발생 경보음을 듣고 대피했다. 소화기로 초기진화를 했다.”는 사례를 심심찮게 듣는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라 설치 의무화된 시설이기에 인터넷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가족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첫걸음이다. 이번 명절에는 소중한 고향 집, 이웃 집 안전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자!
그리고 지금 바로 모든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점검 관리로 안전한 생활을 유지하자! 작은 실천이 큰 재난을 막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다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울진소방서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